많은 사람들의 우려 속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기가 이르면 이달 말 진행될 예정이라는 점이 보도되었습니다. 일본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9월 1일 이전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2023년 8월 말을 방류시기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방류시작 시점을 보도한 것이 이번이 처음으로 관련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합니다 <사진_뉴스1>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하여

먼저 현재 후쿠시마 원전은 2011년 3월에 발생한 대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로 인해 원전 내부의 원자로가 손상되어 핵분열 물질이 유출되었고, 여러 시도를 통해 원전 안정화 및 오염수 관리가 이루어져 왔습니다. 이러한 오염수 관리에서 가장 큰 공론화된 이슈 중 하나는 오염수 방류입니다.

 

오염수 방류는 후쿠시마 원전에서 산출된 물질이 처리되거나 저장되지 않고 바다로 방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에서는 오염수를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 오염수를 임시 저장하는 탱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탱크에는 물리적인 정화, 여과, 이온 교환 등의 공정을 거쳐 오염물질을 제거한 후, 일부 방사성 물질을 제외한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할 계획입니다.

 

일본 정부와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이 방안을 선택한 이유로, 오염수의 방류가 환경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어마어마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결정은 국내외에서 논란이 되고 있으며, 핵폐기물 처리와 해양 생태계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저장탱크

오염수 방류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오염수의 구성물질과 방류 방법, 해양 생태계의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1. 바다 생태계: 오염수 방류로 인해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방사성 물질 및 기타 화학 물질이 해양 생물에 미치는 영향과 생태계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2. 수질 오염: 오염수의 방류로 인해 주변 수질이 오염될 수 있습니다.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가 해양 생태계뿐만 아니라 인접 지역의 수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물고기와 수산물: 오염수에 노출된 물고기가 인간이 섭취하는 수산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는 식품 안전 문제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산물의 방사능 수준 감시와 안전성 평가가 중요합니다.

4. 해양 생태계에 대한 장기적 영향: 방류된 오염물질이 상선을 통해 넓은 지역으로 이동할 가능성도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위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본 정부와 국제사회는 적절한 모니터링, 조치 및 안전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정부는 국제 과학자들과 협력하여 오염수 방류로 인한 환경 영향에 대한 연구와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복잡하고 다양한 영향을 가지는 문제이므로, 정확한 영향 범위와 심도는 지속적인 연구와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경로 <이미지_YTN사이언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가 된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오염수가 방류되기 전에 이를 막아야겠지만 만약에 오염수 방류가 현실화될 경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1. 인식과 정보 이해: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해합니다. 공식 기관, 연구 기관 및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을 통해 최신 정보를 확인하여 오염의 영향과 관련된 사항을 파악합니다.

2. 대중적인 토론 및 참여: 오염수 방류와 관련된 대중적인 토론 및 참여에 참여합니다. 이와 관련된 이슈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의견을 제시하며, 사회적인 논의에 참여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오염수 방류에 대해 시위 중인 시민 <사진_THE FACT>

3. 단체나 운동에 참여: 지역이나 국가적인 환경 단체나 운동에 참여하여 환경 문제와 연결된 활동에 기여합니다. 이러한 단체는 환경 이슈에 대한 전문성과 힘을 모으는 곳이므로, 환경 보호와 관련된 이슈에 대한 인식과 행동을 널리 알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소비 패턴 변화: 개인적인 소비 패턴을 검토하고 환경에 친숙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제품을 선호하고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 등 자신의 생활 방식과 소비 습관을 조정합니다. 환경에 친화적인 선택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지역 환경 보호 노력: 지역 환경 보호와 관련된 노력에 참여합니다. 지역 사회에서 열리는 환경 청소 활동이나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캠페인 등에 참여하여 지역 환경의 개선에 기여합니다.

6. 정부 및 국제 사회에 요구: 관련 정부 기관이나 국제기구에 대해 적절한 대응 및 모니터링을 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경 보호와 관련된 이슈에 대해 관련 기관과 국제 사회에 알리고 관련 정책과 조치를 강화할 것을 요청합니다. 우리가 직접적으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부분과 관련된 활동과,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영향을 주고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작은 노력이 모여 큰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절대 반대합니다!

 

오염수 방류시 루트 <이미지_연합뉴스>

오염수 방류에 관련한 문제는 일본 안에서도 반발이 심한데요, 특히 후쿠시마 지역 어민들은 어류에 대한 사람들의 두려움은 기피현상으로 일어나 생선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입장에서 적극 반대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만약 오염수가 태평양에 방류된다면 약 1년 안에 동해로 유입될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아직 입증해야 할 과학적 사실들이 있지만 후쿠시마 오염수의 위험성이 높다는 것은 극명한 사실인 만큼 일본 정부의 현명한 대처가 필요해 보입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알아보면서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겠지만 개인적으로 너무 화가 나네요. 바다는 일본의 것이 아닌 전 세계 모두의 것이고 자연 그 자체입니다. 무책임하게 방류를 하겠다고 주장하는 일본정부의 태도가 정말 뻔뻔하고 이기적으로 보입니다. 오염수 방류에 대해 꾸준한 관심과 반대 서명운동 등에 적극 참여하여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해야겠다고 다짐하며 글을 마칩니다. 돌이킬 수 없는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다 같이 힘을 모을 수 있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